교촌치킨 칼로리는 얼마일까?
문득
나도 궁금해졌다.
기본적으로
교촌치킨 레드버전은
참 맛있기 때문에
몇칼로릴까..궁금해지는구나
본론으로 들어가기전에,
다른 음식 칼로리도 보고 가시라~
2021.05.29 - [내가 좋아하는 것/일상 생활정보(개꿀)] - 뿌링클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자.txt
2021.08.28 - [내가 좋아하는 것/일상 생활정보(개꿀)] - 처갓집 칼로리에 대해서 꼭 보고 가시라~
2021.08.25 - [내가 좋아하는 것/일상 생활정보(개꿀)] - 자담치킨 칼로리는 어떨까? 알아보자~!
2021.08.30 - [내가 좋아하는 것/일상 생활정보(개꿀)] - 60계치킨 칼로리에 대해서 꼭 보고 가시라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1. 교촌치킨은?
1991년 구미에서 시작한 업체라고 한다.
원래는 교촌통닭이었다고 한다.
교촌치킨은 다른 치킨 브랜드와 달리 간장치킨이 간판 메뉴이자, 이 브랜드를 전국적으로 성공시킨 효자 메뉴다. 1978년 창업한 대구통닭이 간장치킨의 원조이라고 한다.
교촌치킨은 거기서 일하던 직원이 나와 차린 것이 교촌치킨이라는 설이 지역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다.
양념치킨이 주로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는 반면 간장치킨은 연령에 상관없이 성인들에게도 인기가 있다. 처음 나왔을 때는 식어도 맛이 그다지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인기를 얻었다.
보통 후라이드 치킨이 식으면 엄청 눅눅해지는 걸 감안하면 말이다.
다만 간장치킨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평이 엇갈린다.
교촌치킨은 또 간장의 미묘한 맛조절이 어려워서인지 다른 프랜차이즈에 비해 지점별로 맛의 편차가 큰 편인데 이는 흔히 김밥에 참기름 바르듯 닭튀김에다 조리용 붓을 이용해 일일이 묽은 제형의 간장 양념을 입히는 마지막 과정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교촌의 허니 소스와 레드 소스는 골고루 바르기만 하면 문제 없지만 간장 소스는 알맞은 양을 바르는 노하우가 없으면 싱겁거나 짜기 때문에 바르는 사람에 따라 맛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후 후라이드 치킨과 후라이드형 순살치킨이 나와서 다른 브랜드와 비슷한 구색을 갖추게 되었다.
호응도 괜찮은 편이라고 할 것이다.
교촌치킨의 닭 크기를 보곤, 덜 자란 닭을 식재료로 사용한다는 낭설이 있었으나,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10호(1kg)로 타 프랜차이즈와 동일했다. 이 병아리로 튀겼다는 낭설은 타사와 닭다리 크기를 비교하면서 생겼다.
교촌은 닭다리도 반토막을 내서 총 21조각으로 토막내기 때문에 잘 모르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리가 작다=닭이 작다라고 생각하게 된 것이라고 할 것이다.
거기에 튀김옷도 얇으니 더 오해하기 쉬웠다. 실제로 무게는 다른 치킨브랜드와 비슷한 편이다.
작은 조각과 얇은 튀김옷은 특유의 간장소스를 넓은 면적에 바르기 위해서라는 공식 답변도 있다고 한다.
순살치킨같은 경우 닭한마리를 해체해서 쓰는 경우와 닭다리살 정육만 들여와서 쓰는 경우 두가지로 나뉘는데 교촌치킨은 전자라 가슴살이 포함되어 있어 호불호가 갈린다.
더군다나 한조각의 크기가 작다보니 수분이 더 빨리 날라가서 더욱 더 그렇게 느껴질만하다.
소이살살은 매우 비싼 가격으로 유명하나 그만큼 맛있다고 한다. 그 베이스가 되는 살살치킨(소이살살치킨은 살살치킨 메뉴보다 약간 작은 양대신 소이소스와 파와 양파가 섞인 야채가 나간다.) 역시 소스 및 치킨무와 곁들여 먹으면 괜찮다.
무엇보다 교촌치킨이 꾸준한 사랑을 받는 것은 바로 오리지날과 "허니" 제품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허니 제품은 기존의 오리지날 제품의 간장 베이스를 토대로 꿀을 입혀 바삭한 식감과 달고 짠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실제로 교촌치킨에서 판매되는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때 튀김 옷의 비율이 꽤 높고 식었을때 역시 바삭함이 굉장히 오래 간다.
의외로 허니 제품은 바로 갓 튀겼을때보다 튀긴 후 1시간 정도 지났을때 먹는게 훨씬 더 맛있는데.. 많은 치킨들이 식을 경우 맛과 식감이 떨어지는 것과는 대조적인 부분.
다만, 호불호가 갈리는 경우도 종종 있다.
특유의 단 맛이 먹으면 먹을 수록 질리게 만들기 때문에 맛과는 별개로 많이 먹기는 힘든 치킨 중 하나다. 물론, 대식가들에겐 의미가 없다고 할 것이다.
광고 모델로 신화를 기용하면서 신화시리즈 메뉴를 낸 적이 있다. 지금의 양념과는 비교도 안되게 매운맛이지만 매운 것을 잘 못 먹는 사람도 눈물을 흘리며 먹을 만큼 중독성이 있는 맛이었다. 그러나 조리과정의 불편함과 너무 긴 조리 시간으로(평균 40~50분) 경제성이 없다고 판단, 사라졌다. 몇몇 큰 매장에 가면 아직도 먹어볼 수 있다고 한다.
그러다가 신화 시리즈가 다시 부활했지만 이전과 다르게 그냥 튀긴 닭에 소스 바르는 식이 되었다.
대체적으로 레드보다 더 맵고 불향이 들어갔는데 레드처럼 맛있게 매운 게 아닌 그냥 매운 맛이라 호불호가 크게 갈린다고 한다.
2. 교촌치킨 특징은?
한때 박명수가 부업으로 교촌치킨 지점 하나를 운영했다는 사실로 유명하다. 정확히는 교촌치킨 여의도 지점의 사장님이였는데, 사업 초창기땐 직접 배달을 나가기도 했지만 방송 일정이 바빠서 이후부턴 가족&지인에게 운영을 맡기고 매장엔 거의 안나갔다고 한다.
이 당시 얼마나 장사가 잘됐는지 서울지역 매출 1위를 찍었던 전적도 있으며, 이 영향으로 단순한 홍보모델이 아닌 교촌치킨 홍보이사가 된 경력도 있다.
그러다 배달일을 돕던 아버지가 사고가 나셔서 바로 접었다고 한다고 한다.
그리고 교촌치킨 하면 생각나는 것은
아주 가끔 하교 시간에 맞춰 초등학교 앞에서 시식용 치킨을 한 조각씩 상자에 담아 시식하기도 하였다는 점이다.
교촌치킨은 매장 수를 1천개 선에서 더 늘리지 않고 유지하는 정책을 시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매장당 매출이 다른 브랜드 대비 20~50% 높은 편이지만, 신규 가맹점 신청을 안 받기 때문에 교촌 매장은 권리금을 얹어 매매된다고도 한다.
그러나 소비자 입장에서는 점포간 경쟁이 없어서인지 매출에 비해 만족도는 낮은 편이라고 한다.
3. 교촌치킨 칼로리는?
(1) 교촌 신화오리지날 칼로리
교촌치킨의 신화오리지날의 칼로리와 가격이다.
교촌 신화오리지날의 칼로리는 100g당 367kcal이고, 조리전 중량이 920g정도니
약 3,300kcal라고 할 것이다.
상당히 높은 칼로리를 자랑하는데
치맥을 하니 약 3천 5백칼로리정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모르겠고 맛있더라
(2) 교촌 오리지날 칼로리
교촌 오리지날의 가격과 칼로리는 아래와 같다.
교촌 오리지날 가격은 15,000원이고, 칼로리는 100g당 346kcal라고 한다.
조리전 중량이 920g통일이니 3,183kcal라고 한다.
그래도
교촌 오리지날은 꽤 맛있다
(3) 교촌 레드오리지날 칼로리
교촌 레드오리지날의 가격과 칼로리는 아래와 같다.
교촌 레드오리지날의 가격은 16,000원이고, 칼로리는 100g당 311kcal라고 한다.
조리전 중량은 920g으로 동일하므로, 교촌 레드오리지날의 칼로리를 계산을 해보자면
약 2,800kcal라고 할 것이다.
의외로 가볍다?ㅋㅋ
(4) 교촌 허니오리지날 칼로리
교촌 허니오리지날의 가격은 15,000원이고
칼로리는 오리지날에 꿀을 발라서 그런가
18kcal가 더 높다.
교촌 허니오리지날의 칼로리는 2,900kcal라고 한다.
(5) 교촌 소이살살 칼로리
보통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
교촌의 소이살살을 먹는경우가 종종 있다.
소이살살이 몇 g인진 모르겠으나,
교촌 소이살살의 칼로리는 100g당 204kcal라고 한다.
아무튼
오늘은
교촌치킨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끝.
'다이어트(칼로리) 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라닭 칼로리 더쿠에 대해서 알아보자.txt (0) | 2021.09.02 |
---|---|
60계치킨 칼로리에 대해서 꼭 보고 가시라 (0) | 2021.08.30 |
맥모닝 칼로리에 대해서 모조리 알려드리겠습니다. 꼭 보세요 (0) | 2021.08.29 |
처갓집 칼로리에 대해서 꼭 보고 가시라~ (1) | 2021.08.28 |
티바두마리치킨 칼로리에 대해서 모조리 알아보자 ㅋㅋ (0) | 2021.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