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재테크) 이야기

<우리기술투자>에 대해서 모조리 알아보자.txt

세상의 모든정보 꼭 보세요 2021. 3. 18. 22:35

우리기술투자

 

우리기술투자는 대체 뭐하는 회사일까?

 

좀 알아보자,

 

우리기술투자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주가부터 보시라~

 

우리기술투자 주가는

 

비트코인 가격 상승과 더불어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거래소인 업비트를 소유한 두나무의 지분가치 상승 기대감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주봉도 그렇고,

 

월봉은 어떨까?

 

음,

 

이렇구나

 

우리기술투자 두나무와의 관계에 대해서 "리서치알음"이라는 회사는 아래와 같이 평했다.

 

최성환 리서치알음 수석연구원은 "미국 1위 코인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 기업공개(IPO)와 관련해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 기업가치도 재평가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IPO 예정인 미국 1위 코인거래소 코인베이스가 100조원 가치를 증명한다면 코인베이스 거래금액을 뛰어넘고 있는 업비트는 최소 10분의 1 가치로 평가받을만 하다"고 덧붙인 바 있다고 한다.

이어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 지분을 보유한 한화투자증권과 우리기술투자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리서치알음에 따르면 업비트는 국내 가상화폐 거래대금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최근 국내 가상화폐 전체 하루 거래금액은 16조6947억원에 달한다고 한다.

최 연구원은 "3월 14일 기준 업비트 하루 거래대금은 약 14조원"이며 "지난해 하루 평균 1조~2조원을 유지하던 것보다 7배 이상 급증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두나무는 업비트의 기본 수수료율 0.05%를 적용하면 하루 수수료만 70억원 가량을 거둬들인 것으로 추정한다"고 분석했다는 후문이다.

한화투자증권은 올해 2월 퀄컴의 두나무 지분 6.15%를 583억원에 매입했다.

 

두나무 지분 매입 당시 기업가치를 1조원가량으로 평가했다.

 

우리기술투자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 두나무 지분 8.03%를 56억원에 매입했다고 전해진다.

최성환 연구원은 "코인베이스는 지난해 매출액 1조 4500억원, 영업이익 4640억원을 기록했다"며 "업계에서는 나스닥 상장 시 기업가치가 1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코인베이스 상장 후 두나무 기업가치가 10조원 규모로 재평가될 경우 우리기술투자가 보유한 지분가치는 8000억원에 달한다"고 덧붙인 바 있다고 한다.

그래서 대체 우리기술투자는 무슨사업을 하는걸까?

 

dart에 따르면,

 

우리기술투자(주)는 1996년 12월 중소 ·벤처기업창업지원을 목적으로 국내 반도체 장비 및 설비관련제품을 생산하는 기업 및 개인들이 출자하여 설립된 창업투자회사로서 중소창업기업에 대한 투자지원과 창업투자조합의 결성·관리, 그리고 성장지원을 위한 경영지도 등을 주된사업으로 영위하였습니다.

당사는 설립후 국내 벤처산업 전반(정보통신, 반도체, 소프트웨어, 바이오, 환경등)에 걸친 꾸준한 투자활동으로 1998년부터 2007년까지 평균 납입자본수익률이 25%를 상회하며 성장해왔으며, 정통 벤처캐피탈로서 입지를 구축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2009년도에는 여신금융부문이 점차 안정을 찾아가며 회수에 전념하였고, 기존의 전문분야인 신기술금융투자부문에 역량을 집중해 12억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2010년에는 한국전자인증(2010년 11월 19일 상장)의 IPO 및 비상장주식 매각을 통한 투자수익과 기존 여신부문의 대출금회수 등을 통하여 이익 규모를 확대시켰습니다.

2011년 7월에는 100억원 규모의 우리초기투자조합 12호 결성하였고 기 투자분의 회수로 23억원 이상의 처분이익을 계상하였으나 자산건전성을 제고시키고 재무상태를 견실히 하기 위하여 부실화된 채권에 대한 충당금을 추가 설정하면서 전년대비 적자전환하였습니다. 2012년도에는 3/4분기까지 신기술금융투자부문에서 (주)아이에스시(2007년 10월 1일 상장) 투자금에 대한 이익실현 등으로 30억원의 투자이익 및 여신부문 회수로 당기순이익을 실현하였으나, 3/4분기 이후 국내 태양광 산업 시장의 악화로 2012년도 흑자전환을 이어가지 못하였습니다.

2013년 흑자 전환 이후  지속적인 성장율을 보이고 있으며, 
2018년에는 234억원 규모의 우리타이러스 글로벌 핀테크 투자조합 13호의 결성을 시작으로 총 4개의 신기술투자조합을 결성(총결성액 387억원)하였습니다. 2019년에는 투자주식 회수 및 신기술금융자산 평가익 증가로 당기순이익 10,646백만원을 달성하였습니다.

 

그렇다.

 

그리고,

 

흥미로운점은

 

우리기술투자의 2대주주가 "신성이엔지"라는 점이 좀 특이하다 할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기술투자가 지분을 가지고 있는 회사들은 뭐가 있을까?

 

www.wooricapital.co.kr/ko/sub/portfolio/list.asp

 

우리기술투자

투자 문의 당사에게 제출된 사업보고서, 투자요청서등 일체의 서류는 반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www.wooricapital.co.kr

우리기술투자 홈페이지에 따르면 우리기술투자의  포트폴리오는 아래와 같다.

 

우리기술투자 패스트캠퍼스

음,

 

사실 우리기술투자 패스트캠퍼스 조합은 꽤 재밌다고 생각한다.

 

패스트캠퍼스 그래도 기업가치심사하면 나름 재밌을거 같은데..

 

우리기술투자 두나무지분

직방도 투자했었구나 우리기술투자가 ㅋㅋ 대단하다.

 

뭐 우리기술투자는 두나무 뿐만 아니라 여러 회사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비상장 회사도 상당히 많은걸 보니

 

나름 주가상승을 위한 재료는 많은 회사라고 할 것이다.

 

다만 항상 그렇듯 창투사나 신기술금융사업을 하는 회사는

 

매출이 왔다갔다 하는 경우가 많으니

 

조심할 필요는 있겠다.

 

이상 우리기술투자 두나무 리뷰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