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재테크) 이야기

<NICE평가정보>에 대해서 모조리 알아보겠습니다. 꼭 보세욬ㅋ

세상의 모든정보 꼭 보세요 2021. 3. 23. 19:23

<NICE평가정보>

 

오늘은 NICE평가정보에 대해

 

모조리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최근 금융권 마이데이터 사업으로 인해서 신용평가사에  대해 상당한

 

매력이 생기는거 같다.

 

일단 본론으로 들어가기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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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CE평가정보 무슨 회사일까?

 

그리고 어떻게  돈을 버는걸까?

 

일단 기업정보 제공 및 컨설팅, 개인신용정보, 자산관리부문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채권회수 대행드의 자산관리 사업과 개인신용정보 및 솔루션 관련 매출이 전체 사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국내 업체 중 유일하게 개인과 기업 신용정보 모두를 영위한다고 한다.

 

잘 이해가 안되서, DART를 좀 참조해보니까,

 

NICE평가정보의 사업군은 아래와 같다.

 

가. 기업정보사업

(1) 산업의 특성


기업정보사업은 신용평가 등의 업무 수행과정에서 축적된 기업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종 경영/경제 및 금융정보를 추가하여 종합적인 비즈니스 정보를 온라인 또는 오프 라인의 형태로 제공합니다.

 

핵심이 되는 기업정보(주로 재무정보)의 경쟁력은 기초자료의 수집능력 등 양적인 측면과 시계열의 정확성 등 질적인 측면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구축업체의 업종, 지명도, 사업영위기간 자체가 시장에서의 지위를 결정하는 절대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경쟁력의 원천인 데이터베이스는 단기간에 구축하기가 쉽지 않고, 고객들의 기존 사업자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 신규업체의 진입은 쉽지 않습니다.

 

한편,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신용보증기금의 정보사업부가 분리되어 설립된 한국기업데이터(주)가 2005년에 시장에 진입함으로써 기업정보서비스 시장에서 당사와 경쟁구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리스크컨설팅사업인 CRMS(신용리스크관리시스템) 부문은 외환위기 이후 신용위험(Credit Risk)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으로 사업이 태동되어 BaselⅡ에 대한 금융기관들의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사업이 확대되었습니다.

 

신용리스크관리시스템은 신용평가노하우 및 기업정보DB를 기반으로 하는 바,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며, 신용리스크를 제외한 시장리스크/유동성리스크 등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일반 SI 업체와는 보완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동 시장은당사와 타평가기관 및 중소 솔루션제공업체가 과점적 시장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기업정보서비스 시장은 급격한 매출신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나, 과점체제의 시장상황과 당사 기업정보 콘텐츠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계속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기업정보 콘텐츠를 기반으로 고객의 통합리스크관리 측면의 솔루션 제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통합리스크 컨설팅사업은 시장전체의 프로젝트 발주건수가 전반적인 국내경기와 리스크관리 강화 정책과 연관성을 가집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기업정보서비스 시장은 산업발전단계상 성숙기에 있어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는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리스크컨설팅사업은 금융권의 투자정도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어 매출에 대한 변동성은 존재하나 근래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금융권의 리스크관리를 위해 통제·관리 시스템에 대한 투자는 은행권 뿐만 아니라 비은행권에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전반적인 시장상황이 정부의 법적인 규제, 금융권의 상황 등 외부적인 요인에 민감한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4) 시장점유율 등 시장여건


기업정보사업은 KIS-LINE 등 온라인 정보서비스 및 데이터 판매, 기업기술평가 및 상장기업분석사업, 금융권에 대한 CRMS(신용리스크관리시스템) 구축용역 등을 통해서 2020년 중 약 906억원의 매출을 시현하였으나, 시장 내 경쟁사들과의 정보공유가 원활하지 않아 정확한 점유율 추정이 곤란합니다.

(5) 경쟁우위 요소


기업정보사업의 주고객은 기업을 심사하는 금융기관과 산업분석, 경쟁사조사, 거래처의 신용위험도 조사 등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들로 서비스를 선택함에 있어 가격보다는 제공하는 데이터의 양과 질을 더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즉, 서비스에 대한 가격탄력성이 낮고, 충성도가 높은 고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Sourcing, 업데이트의 신속성 및 부가정보 제공능력 등이 경쟁우위의 원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컨설팅사업의 장기적인 확대, 발전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사업화 노력, 기존 인력의 경력관리, 우수인력의 유치를 통해 경쟁우위를 유지/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회계기준(IFRS)의 도입으로 인한 재무 데이터의 입수 및 관리 역량, IFRS 기반 재무평가 모형 등에 있어서 차별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고있습니다.

 

 

 

 


나. 개인신용정보사업(CB사업)

(1) 산업의 특성


개인신용정보사업은 과거 5영업일 이상/10만원 이상 연체정보 등 정보단위 제공수준에서 금융기관들의 위험관리 강화 및 고객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CB Score, 신청사기방지 등 다양한 가공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사업 또한 과거 개인고객심사위주의 신용평가모형개발 영역으로부터 Credit Lifecycle 전 과정에 걸쳐 적용될수 있는 평가모형으로 영역 확대, 신BIS 관련 평가모형 및 SOHO 신용평가모형 개발등 프로젝트 수행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금융권을 비롯한 신용공여기관에 잠재고객 발굴, 여신심사, 충성도 제고, 이탈방지, 연체채권 회수 등 고객유치에서 연체관리까지 전반적인 고객관리 업무에 개인신용정보 데이터 및 개인신용평점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하여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개인CB 시장은 당사를 비롯하여 2006년 시장에 진입한 코리아크레딧뷰로(주)(KCB)가 주요 사업자로 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개인신용정보 시장은 신용공여기관의 신용위험관리 강화에 따른 CB서비스 이용확대, 관련 솔루션 발주물량 증가, 본인 신용관리 중요성 및 개인정보보호 인식 강화에 따른 개인회원의 지속적인 유입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였습니다.

 

최근 저축은행 등 서민금융업권 조회량의 증가세와 신용카드사의 신용관리 제휴서비스 이용량 증가로 양호한 시장성장세를 시현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개인신용정보 시장은 국내 경기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금융권의 신용카드발급, 대출 및 할부금융 등 가계여신부문의 경기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4) 시장점유율 등 시장여건


당사는 금융기관, 일반사업자 및 개인대상으로 각종 CB서비스 제공을 통해 2020년  중 약 2,913억원의 매출을 시현하였으며, 전체 시장의 동기 비교자료 부재로 시장점유율 파악이 불가능합니다.

(5) 경쟁우위 요소


CB사업은 신용정보 데이터의 보유량, 데이터 가공에 대한 노하우 및 안정적인 IT 인프라 확보 등이, 솔루션사업은 안정적인 솔루션의 확보여부, 개발경험 및 컨설팅 역량 등이 시장에서 주요 경쟁요소로 각각 작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30여년의 오랜 업력을 기반으로 국내 최대규모의 신용정보DB보유, 정보가공노하우와 솔루션 보유 및 우수한 컨설팅 인력 보유로 국내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 자산관리사업

(1) 산업의 특성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자인 채권자로부터 채권회수를 위임/대행하는 채권추심사업과상거래 상의 개인 및 법인의 신용도, 자산 상태 등을 분석하는 신용조사사업은 부실채권회수업무의 아웃소싱 및 부실채권 사전예방의 필요성을 각 기관이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회수율 및 업계 인지도 측면에서 최고의 능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채권추심/신용조사 시장은 외환위기 이후 양산된 부실채권의 증가와 금융기관들의 지속적인 아웃소싱 확대로 인해 시장규모가 큰 폭으로 성장해 왔으며, 채권회수 아웃소싱의 증대 전망, 연체관리 조직의 전문화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2009년 10월 2일부터 시행중인 개정『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해 판결 등에 따라 권원이 인정된 민사채권이 추심대상에 추가되었고, 아울러 향후선진국에서와 같이 조세채권과 같은 공공채권 분야에 대해서도 추심 위임이 가능하도록 관계법령이 개정되면 추심위임이 가능한 채권의 범위가 크게 넓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채권추심/신용조사 시장은 부실채권이 양산되는 불경기에 더욱 활성화되는 경향을 보이며, 경기회복기 및 호황기에는 업종 내 경쟁심화 및 부실채권감소로 산업 자체가축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4) 시장점유율 등 시장여건


통신, 금융, 상사, 유통업체 등의 연체채권 회수 및 재산조사 업무를 통해 2020년 중 약 647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30개 이상의 업체간의 정보교류가 원만하지 못하여 점유율 추정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5) 경쟁우위 요소


채권추심사업은 업무의 성격상 대외적인 공신력과 회수율이 경쟁요소가 됩니다. 당사는 회수율 및 업계 인지도 측면에서 최고의 능력을 인정받으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고, 계속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라. 기타사업

빅데이터 컨설팅서비스는 전국 상가정보 및 상권, 유통 등 상업 빅데이터, 비신용 및 비금융정보 등을 수집하여 상권(시장)분석과 컨설팅 등 다양한 산업들을 서로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컨설팅 서비스는 데이터 정제, 표준화 및 컨설팅을 통해 고객들의 합리적인의사결정 프로세스 제고 및 사업영역 다각화 등 성장 모멘텀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한다.

 

추가적으로 금융권 마이데이터 사업은 빅데이터 컨설팅 서비스와 연결되지 않을까?

 

데이터3법 통과에 따라 사업수혜가 예상된다는 전망도 있다.

 

그렇다면 NICE평가정보의 매출은 얼마나 될까?

 

의외로 임계가 온 사업이라 생각했는데,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지속하고, 영업이익도 조금씩 개선되고 있다.

 

재무활동/투자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거 보니

 

열심히 투자하는구나 좋다.

 

그렇다면 NICE평가정보의 주가는 어떨까?

 

일봉 예술이다.

주봉은?

 

오?

 

월봉은?

 

 

그렇다면

 

NICE평가정보의 주주구성은 어떨까?

 

NICE평가정보는 전일 시가총액은 1조 4천억정도고, NICE홀딩스가 42.99%를 차지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NICE평가정보가 상당히

 

연봉을 많이 주는걸로 알려져있다.

 

블라인드나 이런 기업정보 사이트 가보면

 

나.평.정이

 

신의 회사라고 많이들 하던데..

 

안다녀봐서 잘 모르겠다.

 

NICE평가정보 상당히

 

매력이 느껴지는 회사라 할 것이다.

 

다만 배당률이 좀 아쉬운편이라고 생각한다.

 

이상

 

NICE평가정보 리뷰 끝~

 

nice평가정보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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